배선용차단기(MCCB, Molded Case Circuit Breaker)는 전류 이상을 감지하여 선로가 열에 의해 타서 손상되기 전, 선로를 차단하여 주는 배선 보호용 기기입니다.
이 기기를 사용하면 전기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두꺼비집’이라고 불리던 차단기는 퓨즈와 스위치가 모두 개방되어 있어 위험했습니다. 하지만 배선용차단기는 부품이 용기 안에 있어 외부와 접촉될 가능성이 낮고, 퓨즈를 사용하지 않아 더욱 안전합니다.
전자 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을 때 흐르는 전류의 값을 ‘정격 전류’라고 합니다. 배선용차단기는 이 전류가 흐를 때에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격전류가 아닌 이상 상태에서는 위험을 감지하고 전자기기들을 보호하기 위해 전류를 차단하게 됩니다.
배선요차단기가 감지할 수 있는 ‘이상 상태’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과부하와 단락이 있습니다.
● 과부하(過負荷, overload)
과부하는 정격 전류가 아닌, 전기기가 담당할 수 있는 전류 값을 초과한 상태를 말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전선에 뜨거운 열이 발생되어 전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단락(短絡, short-circuit)
단락은 ‘쇼트’와 ‘합선’의 다른 명칭입니다. 단락의 ‘단’은 끊을 단(斷)이 아니라, 짧을 단(短)이라는 것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락은 전기가 공급되는 두 가닥의 선이 직접 연결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단락이 되는 순간 높은 전류가 흐르게 되므로 전기스파크가 발생하고, 열이 나거나 불꽃이 일 수 있습니다.
과부하와 마찬가지로, 단락도 전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단락>
TIP. 차단기와 개폐기는 무엇이 다른가요?
차단기는 한자로는 막을 차(遮), 끊을 단(斷)으로, 막아주고 끊어주는 기계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즉, 차단기는 이상 상태가 감지되면 선로를 차단하여주는 기기입니다.
이와 다르게 개폐기의 한자는 열 개(開), 닫을 폐(閉)로, 선로를 열고 닫을 수 있게 해주는 기기라는 뜻입니다.
차단기와 개폐기는 선로를 On-Off하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지만, 차이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개폐기는 정상적인 전로에서도 사용자가 필요할 때 On-Off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단기는 전기 선로에 이상전류 발생이 예상되는 시점에서 이를 사전에 감지해 강제로 선로를 차단시킵니다.
해당 게시물은 차단기 제조회사의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