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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기 병렬운전조건  |  학습자료 2017-01-28 21:24:20
작성자  김대호 교수 조회  6756   |   추천  151
 

    발전기 병렬운전조건

    1) 기전력의 크기가 같을 것.

    병렬운전중인 두 발전기의 기전력의 크기가 다를 때에는 기전력의 차에 의한 전압 때문에 양 발전기간에 무효순환전류가 흐르게 되어 손실이 증가하고 발전기의 온도상승을 초래한다. 이 무효순환전류는 기전력이 작은 발전기에 대하여는 감자작용을 하여 전압을 낮추어 양 발전기의 단자전압이 같아지도록 작용한다.
    한전 병렬운전시 AVR이 자동이 되게 하고 발전기전압은 계통전압보다 높은 편이 좋다.(계통전압이 발전기 전압보다 높은 상태에서 병입하게 되면 계자전류는 감소하고 그 차가 크면 여자전류의 정류기가 저지되어 계자 이상전압을 발생하는 일이 있다. 통상 양자의 전압비가 0.95 이내이면 지장 없다.)

    2) 주파수가 같을 것.

    병렬 운전 중 두 발전기에서 주파수가 다른 경우는 두 기종의 위상이 일치 한 순간 이외는 어느 위상진행 또는 지연 때문에 발전기 사이에 동기화 횡류가 흘러 동기화 힘이 일어나고 위상을 일치 시키려한다. 그런데 회전부의 관성 때문에 속도의 지나치게 초과를 초래한다. 관성의 크기 여하에 따라 동기화력이 주기적으로 변동하는 전력의 동요를 반복한다. 이를 난조 (hunting)한다.

    3) 기전력의 위상이 같을 것.

    두 대의 발전기가 같은 크기의 전압으로 병렬운전중 위상이 틀려지면 위상 차에 의한 차 전압에 의해 동기화 전류가 흐르게 된다. 이 전류는 위상이 늦은 발전기의 부하를 감소시켜서 회전속도를 증가시키고 위상이 빠른 발전기에는 속도를 느리게 하여 두 발전기간의 위상이 같아지도록 작용한다.
    한전 병렬운전시 계통과의 위상 차가 작은 점에서 병입되어야 한다.(비 동기 병입에 의해 발전기에 발생하는 전기 Torque 및 과도한 전류는 상당히 높은 레벨이므로 회전자 축계 및 고정자 권선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심하다. 따라서 동기조작시는 발전기 전압을 계통전압에 맞추고 위상 각이 최소가 되도록 투입하여야 하며 통상 허용되는 위상차는 10° 이하이다.)

    4) 기전력의 파형이 같을 것.

    양 발전기의 기전력의 실효치 및  위상이 같아도 파형이 틀릴 때에는 각 순간의 순시치가 달라지므로 양 발전기간에 무효횡류가 흐르게 된다. 이 전류는 전기자 동손을 증가시키고 과열의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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