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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  |  학습자료 2017-01-28 21:16:01
작성자  김대호 교수 조회  4342   |   추천  167

가. 개요

    모선이란 송,배전선, 발전기, 변압기, 조상설비 등이 접속되어 있는 공동도체를 말하며, 모선접속기기를 포함한다. 전력계통에서 모선의 고장은 발생빈도가 매우 적지만 일단 사고가 발생하면 계통전체의 신뢰도, 안정도를 저감시키는 것이 된다 따라서 발,변전소의 중요도에 따라 운전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모선방식을 선택한다.

나. 모선구성의 종류

    실용되고 있는 모선구성은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구분

    구성

    특징

    단모선

    섹션을 가진것

     a1.gif

    • 비교적 소규모의 발,변전소에 적용하며, 모선에 접속되는 회선수가 적고 모선 선정지가 비교적 쉬운 중요도가 낮은 곳에 적합하다.
    • 간이보호 또는 선로의 후비보호계전기로 보호한다.

    복모선

    Double Bus

     a3.gif

    • 상시나 비상시에 계통의 분리운용, 모선의 보수점검 등 운용면에서 자유롭다.
    • 보호방식은 안정되어 있으며, 계통안정면이나 공급지장 감소면에서 선택차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154㎸ 이하계통의 중요한 발 변전소에 적용

    Transfer Bus

     a2.gif

    • 단모선의 발,변전소 보다는 좀 더 중요한 큰 배전변전소 등에 채용

    1½CB Bus

     a4.gif

    • 회선 2개에 차단기 3개가 필요하다.
    • 한 쪽 모선 사고시에도 회선정전이 되지 않는다. 국내의 경우 345㎸ 계통에 적용된다.
    • 인출회로가 다른 회로와 공용하는 차단기와 전용차단기 1대로 모선에 연결되며 각 모선에 각각의 보호장치를 설치한다.

    환상모선

    Ring Bus

     a5.gif

    • 한 개의 모선이 고장으로 분리되어도 전회선이 공급에 지장이 없는 방식이다.
    • 회선수가 4~5개 이하인 경우에 적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Bus Tie  CB Bus

     a6.gif

    • 모선사고시에 차단기 사이의 모선구역만 정전되므로 신뢰성이 우수한 방식이다.
    • 일본에서 500㎸ 계통에 적용되고 있다.

    4 Bus Tie CB Bus

     a7.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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