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류기에 탄소 브러시를 사용하는 이유는 주로 어떻게 되는가?
① 고유 저항이 작다.
② 접촉 저항이 작다.
③ 접촉 저항이 크다.
④ 고유 저항이 크다.
(정답) ③
2. 3상 유도 전압 조정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무단이다.
② 가격이 용량에 비해 싸다.
③ 효율이 낮다.
④ 신뢰도가 높고 보수가 간단하다.
(정답) ②
(해설) 3상 유도 전압 조정기의 단점은 가격이 용량에 비해 비싸고, 절연 강도, 단락 강도의 점에서 떨어지고, 여자 전류가 크고, 효율이 낮다. 따라서 소용량(수백[kVA] 이하)의 경우 이외는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3. 단상 유도 전압 조정기에 부하를 걸었을 때, 발생하는 토크 방향은?
① 뒤진 역률일 때 강압 방향
② 앞선 역률일 때 강압 방향
③ 역률 1일 때 승압 방향
④ 역률 1일 때 강압 방향
(정답) ①
4. 어느 분권 전동기의 정격 회전수가 1500[rpm]이다. 속도 변동률이 5[%]이면 공급 전압과 계자 저항의 값을 변화시키지 않고 이것을 무부하로 하였을 때의 회전수[rpm]는?
① 3257
② 2360
③ 1575
④ 1165
(정답) ③
(해설)
[%]
(단,
: 무부하 속도,
: 정격 속도)
[rpm]
5. 전부하 슬립 2[%], 1상의 저항이 0.1[Ω]인 3상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슬립링을 거쳐서 2차의 외부에 저항을 삽입하여 그 기동 토크를 전부하 토크와 같게 하고자 한다. 이 저항값[Ω]은?
① 5.0
② 4.98
③ 4.88
④ 4.79
(정답) ②
(해설) 기동시
에서 전부하 토크를 발생시키는 데 필요한 외부 저항
은,
[Ω]
6. 서보 모터(servo motor)에 관한 다음 기술 중 옳은 것은?
① 기동 토크가 크다.
② 시정수가 크다.
③ 온도 상승이 낮다.
④ 속응성이 좋지 않다.
(정답) ①
(해설) 직류 전동기는 기동 토크가 크고 회전수 선정이 쉬우며, 대용량 제작이 쉬우므로 서보 모터로 널리 사용된다.
7. 전기자 도체의 굵기, 권수, 극수가 모두 동일할 때 단중파권은 단중중권에 비해 전류와 전압의 관계는?
① 소전류 저전압
② 대전류 저전압
③ 소전류 고전압
④ 대전류 고전압
(정답) ③
(해설) 병렬 회로수는 파권은 항상
이고 중권은
로 극수와 같으므로 파권은 고전압 소전류, 중권은 저전압 대전류에 적합하다.
8. 동기 전동기의 난조 방지에 가장 유효한 방법은?
① 회전자의 관성을 크게 한다.
② 자극면에 제동 권선을 설치한다.
③ 동기 리액턴스
를 작게 하고, 동기 화력을 크게 한다.
④ 자극수를 적게 한다.
(정답) ②
(해설) 회전자의 관성을 크게 하면 난조의 발생 방지에는 유효하나 난조가 일어난 후에는 오히려 그 정지를 저해할 우려가 있다. 동기 화력도 이와 같다. 자극수의 감소도 효과가 있으나 이것은 원동기 조건으로 정해지는 것으로서 이 목적에는 맞지 않는다.
9. 동일 용량의 변압기 2대를 사용하여 3300[V]의 3상식 간선에서 220[V]의 2상 전력을 얻으려면 T좌 변압기의 권수비는 얼마로 해야 되겠는가?
① 17.31
② 16.52
③ 15.34
④ 12.99
(정답) ④
(해설) 주좌 변압기의 권수비를
, T좌 변압기의 권수비를
라 하면
10. 단상 전파 정류 회로에서 교류 전압
[V]인 정현파 전압에 대하여 직류 전압
의 평균값
[V]는 얼마인가?
①
②
③
④
(정답) ②
(해설)
[V]
11. 변압기유로 쓰이는 절연유에 요구되는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응고점이 낮을 것
② 절연 내력이 클 것
③ 인화점이 높을 것
④ 점도가 클 것
(정답) ④
(해설) 점도가 낮고, 비열이 커서 냉각 효과가 클 것
12. 병렬 운전을 하고 있는 두 대의 3상 동기 발전기 사이에 무효 순환 전류가 흐르는 경우는?
① 여자 전류의 변화
② 원동기의 출력 변화
③ 부하의 증가
④ 부하의 감소
(정답) ①
(해설) 두 발전기의 기전력의 크기에 차가 있을 때 무효 순환 전류가 흐른다.
13. 사이클로 컨버터(cycloconverter)란?
① 실리콘 양방향성 소자이다.
② 제어 정류기를 사용한 주파수 변환기이다.
③ 직류 제어 소자이다.
④ 전류 제어 소자이다.
(정답) ②
(해설) 사이클로 컨버터란 정지 사이리스터 회로에 의해 전원 주파수와 다른 주파수의 전력으로 변환시키는 직접 회로 장치이다.
14. 전압이 일정한 도선에 접속되어 역률 1로 운전하고 있는 동기 전동기의 여자 전류를 증가시키면 이 전동기의?
① 역률은 앞서고 전기자 전류는 증가한다.
② 역률은 앞서고 전기자 전류는 감소한다.
③ 역률은 뒤지고 전기자 전류는 증가한다.
④ 역률은 뒤지고 전기자 전류는 감소한다.
(정답) ①
(해설) 위상 특성 곡선(V곡선)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여자 전류를 증가시키면 역률은 앞서고 전기자 전류는 증가한다.
15. 동기 와트로 표시되는 것은?
① 토크
② 동기 속도
③ 출력
④ 1차 입력
(정답) ①
(해설)
16. 600[V] 철조 수은 정류기를 A, 1500[V] 철조 수은 정류기를 B, 600[V] 회전 변류기를 C, 1500[V] 회전 변류기를 D라 할 때 종합효율이 좋은 것부터 나열하면?
① C-A-B-D
② B-D-A-C
③ A-B-D-C
④ D-C-B-A
(정답) ②
(해설) 각 기의 100[%] 부하에 대한 효율은
600[V] 철조 수은 정류기 : 94.5[%], 1,500[V] 철조 수은 정류기 : 97[%]
600[V] 회전 변류기 : 93.5[%], 1,500[V] 회전 변류기 : 95[%]
17. 정격 용량 5[kVA], 3300/210[V]의 단상 변압기를 그림과 같이 승압 변압기로 접속하여, 1차에 3000[V]를 가하면, 2차측에는 최대 몇 [kVA]까지 부하할 수 있겠는가?
① 74.8
② 75
③ 76
④ 77.5
(정답) ③
18. 유도기를 전기적으로 제동하는 방법을 적은 것이다. 원리적으로 회전체의 에너지를 열로 변환하여 제동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① 발전 제동
② 유도 브레이크법
③ 역상 및 단상 제동
④ 회생 제동
(정답) ④
(해설) 회생 제동은 유도 전동기를 전원에 접속하고 동기 속도 이상으로 운전하여 유도 발전기로 동작시켜 그 발생 전력을 전원에 반환하면서 제동하는 방법으로, 마찰에 의한 마모나 발열이 없이 전력이 회수되므로 유리하다.
19. 단상 변압기를 병렬 운전하는 경우 부하 전류의 분담은 어떻게 되는가?
① 용량에 비례하고 누설 임피던스에 비례한다.
② 용량에 비례하고 누설 임피던스에 역비례한다.
③ 용량에 역비례하고 누설 임피던스에 비례한다.
④ 용량에 역비례하고 누설 임피던스에 역비례한다.
(정답) ②
(해설) 각 변압기의 임피던스가 정격 용량에 반비례 될 것, 즉 부하 분담은 내부 임피던스(퍼센트 강하)에 반비례하여 분담한다.
20. 직류 전동기의 공급 전압을 V[V], 자속을
[Wb], 전기자 전류를 I[A], 전기자 저항을
[Ω], 속도를 N[rps]라 할 때 속도식은? 단,
는 상수이다.
①
②
③
④
(정답) ②
(해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