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보상기는 극점이 영점보다 허수축에 더 가까이 있기 때문에 위상이 항상 0보다 작 게 된다.
이러한 까닭에 이 보상기를 지상(뒤짐) 보상기라 부르며,를 ‘뒤짐비(lag ratio)’라 고 부른다.
위상 뒤짐 특성에 의해 폐로시스템의 대역폭을 줄이는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 에 시스템 출력에서 고주파 잡음의 영향이 줄어들며, 또한 저주파 영역에서 시스템의 이 득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출력의 정상상태 오차를 아주 작게 만드는 특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 보상기는 정상상태에서 추적오차가 거의 0이 될 정도로 높은 정밀도가 요구될 때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지상 보상기를 사용하면 과도응답 속도가 느려지고 심한 경우 에는 과도응답이 불안정해지는 경우가 종종 생기므로 지상 보상기를 설계할 때에는 이러 한 문제점에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