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율차동계전기(Percentage Differential Relay)란?
비율차동계전기는 변압기.발전기,모선등의 내부고장,즉 상간단락,층간단락,지락사고에 대한 보호용으로 사용되는 전류차동계전기로서 보호할 범위내에서 두가지 전기량의 차가 미리 정해진 비율을 초과한 경우에 동작하는 비율 특성을 가진 계전기이다.
2. 구조는 ?
이 계전기는 전류차동요소,고조파억제요소,과전류순시트립요소,주접점,보조접촉기 및 동작표시기로 되어 있다.
3. 동작원리는 ?
CT의 2차회로에 차동접속하면 평상시 및 외부사고시에는 I(1)=I(2).
즉 차전류 I(d)=I(1)-I(2)=0 로 되어 계전기는 동작하지 않는다..
그러나 실제로는 외부사고와 같이 통과전류가 클 경우 변류기의 특성차가 생기기 때문에 I(1)-I(2)=0로 되지 않고 동작코일에는 오차전류가 흐른다.
그래서 억제코일전류에 대한 동작코일전류의 비율이 어떤 일정한 값 이상으로 되지 않으면 계전기는 동작하지 않는다.
내부사고시에는 차전류 I(1)-I(2)는 큰 값으로 되어 차동회로의 평형이 깨져버려 계전기는 동작하게 된다.
4.비율특성
계전기가 동작하는 차전류치와 통과전류치가 일정한 비율관계에 있는 것을 비율차동계전방식이라 한다.
동작비율전류차 = {유입전류 I(1) - 유출전류I(2)}*100/ 유출전류I(2)
5 비율차동계전기 적용상의 주의점
-위상각의 보정 ; 델타-와이 변압기결선에 대한 와이 -델타로 변류기 결선 하여 30도 위상차를 보정한다.
-전류치의 보정 : 변압기의 변압비와 변류기의 변류비는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고Compensating Current
Transformer를 이용하여 일치 시킨다.
-CT 특성,비율특성의 불일치에 오동작하지 않도록 조치한다.
-변압기 여자돌입전류에 오동작하지 않도록 조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