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료분야의 감전사고 특징
일반전기설비에서 감전으로 취급되는 누설전류는 수 10mA 이상의 수준인데 비하여 의료용 설비에서 감전보호 대상으로 취급되는 전류는 0.1mA이하의 대단히 작은 값이다. 이는 통상의 감전사고가 발생 시에는 위험이 경보되거나 제거될 수 있는 객관적 상황이 조성되지만 의료용 기기와 관련한 감전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환자의 마취상태, 체력의 약화,부자유 등으로 인하여 제3자가 이러한 상황을 감지할 수 없는 경우 치명적인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통상의 누전은 기기고장이나 절연물의 열화 등으로 일어나는 고장전류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지만 의료관련 감전사고는 정상적인 기기로부터 발생되는 누설전류나 순환전류등 극미한 전류치까지 문제가 된다. 즉 절연이 양호해도 감전되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2. 등전위 접지의 적용범위
등전위 접지는 심장 등의 중요장기에 직접 혹은 가까운 부분에 ME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감전(마이크로 쇼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의료용 기기의 외함은 물론 환자가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접촉할 우려가 있는 범위의 모든 도전성 부분을 1점에서 접지하여 접촉부분의 전위를 동일하게 함으로써 감전을 방지한다. 주된 접지대상으로는 ME기기와 수술실바닥,환자용 철재침대등 환자를 중심으로 수평 2.5m, 바닥위 2.3m내의 모든 철재기구를 대상으로 한다. 의료실내에 표면적 0.02㎡ 이하의 것 이외에는 모두 접지한다.
3. 등전위접지 시공
3-1. 접지센터의 이용
의료실에는 방마다 의료용 접지쎈터를 설치하여 의료용 컨센트 및 접지단자를 1점에 접속하는 1점접지방식을 원칙으로 한다. 즉 접지간선을 만들지 않는다. 다음그림은 접지간선을 설치한 경우와 비교한 것이다.
접지센터를 이용한 의료기기의 배치
지락사고시 접지점은 전위유지 접지간선을 설치할 경우 접촉시 전위차 발생
의료용 기기의 콘센트와 접지단자는 한쌍으로 시설하여 동시접속 및 차단이 가능토록 일체화 한다. (회로저항 0.1 Ω이하)
3-2 접지간선의 설치
건축물 철골조를 이용한 접지센터배치
건물이 철골조,철근콘크리트조인 경우 철골 혹은 2개이상의 주철근을 접지간선으로 사용한다. 각 의료실의 의료용 접지쎈터로 부터의 접지간선은 철골,철근에 단독으로 접속한다. 다만 단독접속이 곤란한 경우 간선의 2개소 이상을 접속한다.(회로저항 0.1Ω 이하)
3-3. 접지극
빌딩의 경우 구조체 접지가 이상적이다.(구조체 접지조건이 허용될 경우는 어떤 건물에서도 좋다) 또한 접지극을 설치하여 인공접지에 의존할 경우 10Ω이하가 원칙(10Ω이하가 불가능시 의료실을 등전위 접지배선으로 하므로서 100Ω도 가능)이며 접지쎈타는 보호접지 및 등전위 접지와 공용으로 한다.
3-4. 도전바닥의 접지
수술실등의 도전바닥은 등전위접지를 실시한다.
3-5. 다른 접지공사와 연접접지
같은 건물내에서 의료용 접지선과 2종접지선, 피뢰도선 등과는 연접접지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나 부득이 한 경우 접지극과 근접한 곳에서 접속한다.
3-6. X선실
X선장치와 다른 ME기기를 병용하는 제3종접지도 의료용 접지와 공용한다. 14mm2 이상의 IV전선를 사용하여 접지센터의 간선에 접속하며 타실의 것과 공용하지 않고 전용 접지간선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