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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렬콘덴서와 직렬콘덴서 | 학습자료 |
2017-02-07 02:15: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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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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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도,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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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렬 콘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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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송배전선로에 연결된 부하는 유효전류 뿐만 아니라 상당한 무효전류를 필요로 하며, 합성된 전류가 선로에 흐르므로 선로의 전압강하를 증대시키고, 손실을 증가시키며 이에 따른 전력설비의 이용률도 저하한다. 이에 대하여 부하와 병렬로 콘덴서를 접속하면 진상무효전류를 공급하므로 부하의 역률이 개선된다.
- 역률개선,
- 전압강하개선,
- 설비용량의 실질적 증가,
- 변압기 및 선로의 손실경감,
- 전력요금의 경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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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렬콘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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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렬콘덴서는 장거리 송전선로에 설치하여 선로의 유도성 리액턴스를 보상하여 전압강하를 경감하기 위한 것으로 장거리 송전선로의 중간에 1개소 또는 몇 개소에 콘덴서를 직렬로 삽입한다.
선로의 합성리액턴스 X=XL-Xc로 감소한다. 이는 선로의 등가적인 길이가 짧아지는 것과 같다. 따라서 직렬 콘덴서는 송전전압에 비하여 지나치게 긴 선로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작동이 신속하고, 부하변동에 대하여 자율적이므로 전기로와 같이 빈번하게 변동되는 부하가 있는 회로의 전압맥동개선에 효과적이다. 또한, 직렬콘덴서는 선로의 리액턴스를 변화시킬뿐 이므로 부하의 역률개선에는 효과가 없으며, 수전단의 전압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할 수는 없다.
직렬콘덴서는 현재 한국전력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송전선로가 긴 미국, 스웨덴, 뉴질랜드 등과 같은 곳에서 주로 초고압선로에 적용하고 있다.
직렬콘덴서 설치시의 특징
- 전압강하보상,
- 수전단의 전압변동경감,
- 송전용량증대,
- 선로의 정태 안정도 증가,
- 전력조류제어,
- 부하의 역률이 나쁜 선로일수록 효과가 좋다. 즉 시동이 빈번한 부하가 연결된 선로에 적용하는 것이 좋다.
- 효과가 부하의 역률에 좌우되어 역률변동이 큰 선로에는 적당하지 않다.
- 변압기의 자기포화와 관련된 철공진, 선로개폐기 단락고장시의 과전압발생, 유도기와 동기기의 자기여자 및 난조 등의 이상현상을 일으킬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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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합콘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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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선 반송전화용 Coupling콘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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