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기기나 장치를 과전류로부터 보호할 목적으로 금속의 온도에 의한 용단 특성을 이 용해 회로의 전류를 차단하는 것이 퓨즈(fuse)이지만 반대로 퓨즈는 정상 전류 상태에서 는 끊어지지 않아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퓨즈(fuse)는 용단 특성에 따라 전자 기기를 보호 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속단형 퓨즈와 서지 전류(surge current), 러시 전류(rush current)가 일어나기 쉬운 곳에 사 용되는 지연형(tine lag)퓨즈가 있다.
속단형 퓨즈는 전자 기기 등을 과전류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용단 속도가 빠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지연형 퓨즈는 모터의 기동 전류나 러시 전류(rush current)로부터 최신 자동차 전기 불필요한 용단이 일어나지 않도록 일정 시간 지연되는 특성을 가기고 있다.
이들 퓨즈의 성분은 보통 납과 주석, 카드뮴을 일정 성분 섞인 합금을 사용하고 있다.
주석은 납보다 융점이 높아 주석 성분이 클수록 퓨즈의 용단 시간은 길어지는 특성을 이용하여 퓨즈의 용단 시간을 조절하고 있다.
자동차용 퓨즈로는 서지 전압에 강한 지연형 퓨즈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 퓨즈를 형태 별로 구분하면 글라스 튜브형 퓨즈(glass tube fuse), 브레이드 퓨즈(blade fuse)로 구 분 할 수 있다.
글라스 튜브형 퓨즈는 진동에 약하다는 단점으로 현재에는 자동차용으로 브레드형(blade type) 퓨즈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